2017. 11. 12. 02:24

피아노 연주의 거장 피아니스 백건우가 12일 오후 방송되는 고품격 명사토크쇼 OBS '명불허전'에 출연하여 그동안 들을 수 없었던 그의 음악 인생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합니다.


피아니스트 백건우는 1946년 서울에서 출생하여 10살 때에 국립 관현악단과 함께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을 협연하며 그의 천재적인 재능을 인정받았습니다.


줄리어드 스쿨에서 로지나 레빈을 사사했으며, 1971년에는 나움버그 콩쿠르에서 우승하였으며, 1969년에는 리벤트리 콩쿠르의 결선에 오르고, 같은 해에 부조니 콩쿠르에 입상하며 국제적인 인지도를 쌓으며 현재까지 세계적인 거장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의 주요 수상으로는 뉴욕 미트로폴로스 콩쿠르 특별상, 부조니 콩쿠르 입상, 나움버그 콩쿠르 우승, 프랑스 국가공로훈장, 프랑스 황금 디아파종 상, 프랑스 3대 음반상, 은관문화훈장, 제11회 한불문화상 등이 있습니다.


명불허전에서 백건우는 파리에서 한국 최고의 여배우였던 아내 윤정희와의 운명 같은 만남을 밝히며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얻게 된 순간을 공개한다고 밝혀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의 인생 중 가장 큰 사건이라면 1977년 7월29일 재불 화가 이응로 씨의 부인 박인경 씨의 음모로 백건우, 윤정희 부부는 생후 5개월 반 밖에 안된 딸 진희 양을 데리고, 취리히를 거쳐 자그레브까지 유인되었다가, 극적으로 만 24시간 만에 탈출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친북인사인 이응노화백의 부인 박인경씨를 통해 백건우 윤정희 부부를 유고슬로비아로 유인, 납북하려 했고 백씨부부는 미국 영사관의 도움을 받아 가까스로 빠져나온 사건이었습니다.


백건우의 레퍼토리는 매우 다양하여 부소니의 피아노 협주곡, 포레의 피아노 환상곡과 오케스트라, 리스트의 베를리오즈의 렐리오의 주제에 의한 교향적 대환상곡, 슈토크하우젠-피아노곡 IX 등이 있습니다. 또한 리스트와 베를리오즈의 많은 편곡 작품들을 연주하였습니다.


백건우 쇼팽 야상곡9-1


쇼팽야상곡9-1(녹턴1번)은 내림나단조의 조성으로 가볍고 구슬프게 시작하지만 두 번째 주제에서는 나란한조인 내림라장조로 변조, 장중해지며 무거워진 음이 들려온다. 하지만 다시 마지막 부분에서 내림나단조로 다시 돌아가 여린음으로 곡을 마치게 된다. 출처-위키백과


쇼팽-녹턴 2번 야상곡 임동혁 연주


쇼팽의 녹턴 2번은 전체 녹턴 21개 중 가장 유명한 곡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곡으로 그의 나이 20세경에 작곡되었다. 다른 많은 쇼팽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약간의 우울함과 희망감이 곡에 묻어있다.


백건우 리스트 사랑의 꿈


리스트의 사랑의 꿈은 세 곡으로 이루어진 피아노 곡집으로 1850년에 작곡되었습니다. 곡의 구성은 1번 '고귀한 사랑', 2번 '가장 행복한 죽음', 3번 '사랑할 수 있는 한 사랑하라'으로 이루오져있다. 현재에는 거의 3번만이 주로 연주되고 있다.

Posted by onlyi